본문 바로가기
일상사이/건강정보

코로나 자가격리 기간

by 더근댁 2022. 3. 11.

 

 

코로나 자가격리 기간

 

인후통이 있고나서 딱 일주일이 지난 오늘 드디어 자가검사키트에도 양성이 떴습니다. ㅜㅜ

그동안 계속 음성이 뜬 탓에 감기인가...하며 보내고 있었는데 정말 멘붕이네요. 

자가검사키트가 철썩같이 믿을 것은 못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동안 음성이 뜨는 걸 보고 안일하게 지낸것 같아 머리 쥐어뜯으며 반성했습니다. 그 사이 만난 분들께 넘나 죄송한 마음에 머릴 쥐어뜯고 있는 중이에요 ㅜㅜㅜㅜㅜ

 

내일 아침 pcr 검사를 받으러 가기 전 이것저것 검색해보다 코로나 자가격리 기간을 찾아보게 되었어요. 이것 저것 바뀐 내용이 많던데 확진은 남의 일이라고 대충 봐온지라 이제서야 제대로 알게 되어 공유해 봅니다. 

일단 코로나 자가격리기간에 대해 궁금하실 것 같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코로나 자가격리 기간

 

코로나19 확진시 자가격리 기간

확진자 자가격리 기간

증상 유무, 증상 시작일에 관계없이 검체를 채취한 날로부터 7일간 격리합니다.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된 지금은 델타변이보다 중증도가 낮은 탓에 증상이 없거나 경증이 대부분입니다. 임상증상과 위험요인에 따라 의료기관 입원치료 또는 재택치료(필요시 생활치료센터)를 실시. 감염전파 방지를 위해 외출하지 말고 가급적 집에 머무르도록 합니다.

 

 

격리해제는 언제?

격리기간동안 무증상이 지속되거나, 최소 24시간 동안 해열치료 없이도 발열이 없고 증상이 나아지는 추세를 보이는 경우, 예방접종력과 관계없이 검체채취일로부터 7일차 자정 즉 8일차 00시에 격리가 해제됩니다. 이 후 3일간 출근, 등교 등을 포함한 외출은 가능하지만 KF94마스크를 착용하고 다중이용시설이나 감염취약시설등의 방문을 제한합니다. 또한 사적모임 또한 자제를 권고합니다. 

 


확진자의 동거인 자가격리

재택치료자의 확진 직후 pcr검사를 받고나서 최초 확진자와 동일하게 격리기간에 들어갑니다. 총기간은 확진자의 격리일부터 격리해제시까지 실시합니다. 단 접종완료자의 경우 격리면제로 외출이 허용됩니다. 

아래 공통안내문의 내용을 좀 더 꼼꼼하게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동거인 자가격리 기간

 

동거인은 격리기간 중 병원 대면진료와 의약품 구매 및 수령, 식료품 구매와 같은 필수적인 목적의 외출만 가능하며 1일 2시간 이내에 한해 허용됩니다. 

 

 


격리해제 후 해야 할 일

치료와 격리를 마치고 난 후에는 유급휴가비 또는 생활지원비를 신청하시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입원 또는 격리통지를 받은 근로자의 경우 유급휴가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유급휴가비의 경우 근로자가 사업자로부터 받고, 사업자는 다시 국민연금공단 지사에 신청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유급휴가를 받지 못한 분의 경우 생활지원비를 신청할 수 있으며 이는 본인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신청하시면 약 한달뒤에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챙기시면 되겠습니다. 


이러나 저러나 안걸리는게 최고. ㅜ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