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사이/건강정보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어떤 것이 있을까

by 더근댁 2021. 2. 24.

 

 

 


 

2월 24일 오늘 오전 드디어 첫 백신을 실은 무진동 냉장트럭이 출발했다는 뉴스가 나왔습니다. 

이번에 수송된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로 국내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제조된 백신입니다.

첫 접종은 2월 26일 9시부터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에 대한 정보는 따로 포스팅 해 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어느나라 백신?

2021년에 들어서며 코로나 백신의 접종과 관련된 뉴스가 연일 들려옵니다. 희망적인 뉴스임이 분명해 보이지만 집단 면역이 형성 될 때까지는 나와 내 가족을 위해 조심 또 조심해야겠습니다. 작

lavespa.tistory.com

 

논란이 많았던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 부작용에 대한 걱정도 크실텐데요. 먼저 부작용이 없는 백신은 없다고 합니다. 아스트라제네카뿐 아니라 화이자, 모더나 백신 역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유사한 부작용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럼 이번에 접종이 시작되는 아스트라제네카의 부작용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아스트라제네카 측에서는 접종한 사람중 10~15%정도는 일시적인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고하며 지금까지 보고된 반응은 임상실험에서 예상한 것과 동일하다고 했습니다.

 

부작용의 증세로는 통증, 가려움, 발적등 국소적인 반응두통, 피로감, 오한, 발열, 멀리, 근육통, 간헐적인 메스꺼움 등입니다. 독감증세와 유사한 증세가 접종 후 며칠 사이에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백신들의 흔한 부작용이라 심각하게 걱정할 정도의 부작용은 아니라고 합니다. 또한 걱정하시는 심각한 부작용의 경우 현재까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의 연관성은 밝혀진 것이 없다고 합니다. 

 

 

백신 접종 예정이신 분들은 충분히 휴식하시고 안정된 컨디션에서 접종을 하시고, 접종을 마치고도 혹시 내몸에 부작용은 없는지 잘 살피셔서 대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효과

1.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예방 효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2차로 나눠 접종을 하게 됩니다. 1차 접종 후 한 달 뒤에 2차 접종을 합니다.

접종 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70%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예방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참고로 화이자 백신의 경우 95%, 모더나의 경우 94%의 감염 예방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하지만 1차 접종시 절반 용량만 투여한 그룹의 경우 표준용량을 투여한 그룹보다 더 뛰어난 예방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저용량 투여 그룹에서는 예방효과가 90%로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어린아이 임산부의 접종

18세 이하와 임산부는 연구에 아에 등록되지 않아 데이터가 없는 상태라고 합니다. 

 

고령자 접종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피실험자의 대다수가 55세 이하의 젊은 사람들 위주로 연구가 진행되어 자료가 부족하여 일단 우리나라에선 65세 이상 고령자에 대한 접종을 보류하였습니다. 

 

2. 무증상 감염에 대한 효과

화이자 같은 경우에는 이에대한 데이터가 아에 없으나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대조군보다 27%정도 무증상 감염 예방 효과가 있었으며 1차 접종을 저용량으로 투약할 경우 그 효과가 58%까지 오른다는 데이터가 있었으므로 어느정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장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 화이자, 모더나와 달리 2~8도 냉장으로 보관과 유통이 가능하다는 장접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제조가 가능하기 때문에 물량확보가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