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사이/건강정보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우선순위

by 더근댁 2021. 2. 23.

 

 

 


 

\

코로나 뉴스를 보다가 한 설문조사가 눈에 띄었습니다.

백신 접종 순서가 왔을때 접종을 하겠다는 응답비율이 45.8%, 연기하겠다는 비율이 45.7% 거절하겠다는 비율이 5.1%로 집계되었다고 합니다. 백신도입과 준비체계에 대한 정부 신뢰도는 응답자의 55.8%가 신뢰를 41.1%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을 했다고 하네요. 흠..아무래도 다른 어느때보다 빠르게 제조되고 접종되는 백신이다보니 코로나라는 바이어스에 대한 두려움만큼 백신에 대한 걱정도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이로도 이유없이 조금 불안하지만;;(그냥 주사가 무서운 것 같기도하구요;)

저는 이미 여러기관의 자료에서 안정성이 충분히 확보되었다는 결과들이 나오고 있고, 이 난국을 헤쳐나가는 유일한 길은 모두 제 시기에 빠르게 접종을 마쳐 최대한 빠른 시일내로 집단 면역을 형성하는 것 뿐이라고 생각하는지라 제 순서가 오면 바로 맞으러 가려고 합니다. 어서 마스크 벗어도 되는 날이 와서 마음편히 가족들 얼굴 마주보고 여행가고 싶네요..

 

 

 

 

 

오늘은 이번주부터 시작되는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접종 대상과 순서,

어떤 분들이 우선순위로 맞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 우선순위◀

1분기
▷코로나10 환자치료 기관 종사자

▷요양병원,요양시설 입소,종사자
▷정신요양, 재활시설 입소, 종사자
▷고위험 의료기관(보건의료인)
▷1차 대응요원(역학조사,구급대 등)

130만명
2분기
▷노인 재가복지시설 이용, 종사자

▷장애인, 노숙인 등 시설 입소, 종사자
▷65세 이상(고령자부터 순차 접종)
▷의료기관, 약국 종사자(1분기 접종대상 외)

900만명
3분기
▷성인 만성질환자

▷군인, 경찰, 소방관
▷사회 기반시설 종사자
▷소아, 청소년 교육, 보육시설 종사자
▷성인 18~64세

3,325만명
4분기
▷2차 접종자

▷미접종 또는 재접종자

 

1,2,3분기 중에는 다시 가,나,다군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위 표의 순서대로라고 보시면 됩니다. 

 

1분기(2-3월)에는 1,2순위 접종이 시행 될 예정입니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들과 역할조사관 의료진들과 요양시설 입소자들이 우선 접종 순위입니다. 

1분기에는 아스트라제네카 75만(150만 도즈), 국제백신 공급기구인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들어올 것으로 예상되는 화이자5.85만(11만 7천도즈), 또한 코백스퍼실리티를 통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9만명분(약 39만 도즈)이 2~3월 별도로 공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5월부터는 2분기 접종이 시작되며 노인 재가 복지시설 이용자와 종사자, 장애인 노숙인등 시설 입소 종사자들과 만 65세 이상 고령자부터 순차적으로 접종이 시작됩니다. 1차 접종자를 제외한 의료기관 및 약국종사자(보건의료인)도 2분기에 포함됩니다. 

 

3분기에는 성인 만성질환자와 성인 50-64세, 경찰 소방 및 시회기반 시설과 소아, 군인, 청소년 교육, 보육시설 종사자와 성인 만 10~49세까지가 포함됩니다. 

 

그리고 현재 백신 접종 시기에서 제외된 계층은 만18세 미만 및 임산부입니다.

추가 임상 결과에 따라 단계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백신접종 비용 및 부작용

각 백신마다 가격은 상이하나 우리나라의 경우 무료접종입니다.

현재까지 나온 백신 부작용 내용은 두통, 열, 근육통등의 증세입니다. 접종 부위에 통증이 있다거나 두통과 피로감을 호소하는 사람이 있었고, 화이자 백신의 경우  2차 접종 후 발열증세로 체온이 40.5도까지 올라가는 증세가 보였으나 다음날 안정이 된 사례도 있었다고 합니다. 

 

 

 

 

짧은 임상실험기간으로 백신부작용 대한 우려도 적지 않고 오늘 뉴스처럼 접종을 보류하겠다는 분들도 꽤 많아 염려스럽기도 합니다. 모든약이 부작용이 없을 수 없는만큼 백신의 단점보다 집단면역 형성으로 얻는 장점을 보다 강력하게 언론에서 알려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없잖아 있습니다. 코로나 감염 위험 때문에 다른 질환을 겪고 있는 환자의 치료도 힘든 한 해 였단걸 생각한다면 역시 가장 먼저 극복해야 하는 건 다른 어떤 병보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아닌가 싶습니다.

 

2021년도 마스크와 함께하게되겠지만 그래도 희망적인 뉴스가 들려오니 조금 기운이 납니다. 

모두 건강관리 잘 하시고 오늘 하루도 긍정적인 마인드로 화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