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사이/짧은 여행 팁

한라산국립공원 ㅣ 성판악코스 & 관음사코스 준비 및 예약 방법 총정리!!

by 더근댁 2020. 11. 27.

 

 

 

내륙 최고봉이 지리산이라면 제주도에는 남한 최고봉 한라산이 있습니다. 

높이만 해발 1950m에 달하며 제주도의 거의 중앙에 위치합니다. 해마다 많은 분들이 한라산 등산을 위해 방문을 하는데요. 특히나 겨울이면 펼쳐지는 눈덮인 한라산의 설경을 보고자 등산계획을 세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때 국립공원 탐방예약 및 왕복교통편, 숙박 등 미리 계획을 세워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오늘은 한라산 정상인 백록담을 탐방하기 위해 준비해야 하는 사항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한라산 국립공원]

먼저 제주도 한라산은 해발 높이1,947.269m이며 정상에는 지름 약 500m의 화구호인 백록담이 있습니다. 

3세기 말에서 4세기 초 용암의 분출로 형성되었다고 합니다. 이 한라산의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진 제주는 해발고도에 따라 해안지대부터 고산지대까지 다양한 화산지형은 물론이고 아열대식물부터 냉대에 자생하는 고산식물까지 다양한 식생을 관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 현무암으로 이루어져 있어 내륙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풍경과 생태계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한라산은 1970년 한라산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현재 총 7개의 탐방로가 있습니다. 

각 탐방로의 자세한 코스 정보는 별도로 포스팅 해 두었으니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아래 글 참고하세요. 

 

겨울 제주 '한라산 국립공원' 등산코스 총 7코스ㅣ 사전예약, 준비물 리스트

한라산 국립공원' 등산코스 총 7코스 안내 사전예약, 준비물 리스트 [한라산 국립공원] 환상의 섬 제주도, 제주도 한 가운데에는 제주의 상징같은 한라산이(1,950m) 위치한다. 금강산 지리산과 더

lavespa.tistory.com

오늘은 이 7개의 탐방로 중 백록담으로 가는 2개의 탐방로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 백록담으로 가는 길은 단 2코스! ]

한라산 국립공원 탐방로 중 백록담을 상봉으로 하는 코스는 단 2코스입니다. 

'성판악 코스''관음사 코스' 이렇게 2코스입니다. 한 개의 코스를 왕복하셔도 좋고 성판악으로 올라 관음사로 하산하거나, 반대로 관음사로 올라 성판악으로 하산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로 성판악에서 출발해 관음사로 하산합니다.

어느곳으로 오르던 백록담에서는 늦어도 13:30까지 하산을 시작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 두 탐방로는 2021년 1월 1일부터 다시 예약제로 운영됩니다.

자세한 예약 방법은 아래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1.성판악코스

먼저 성판악 코스는 전체 탐방로 9.6km, 평균 4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성판악 입구에서 06:00부터 입장가능하며, 성판악 탐방로 입구는 12:00부터, 진달래밭 대피소는 12:00부터 정상탐방이 제한됩니다. 진달래밭대피소까지 2시간 반에서 3시간 정도 소요되는 걸 감안하면 성판악 입구에서 늦어도 9시에는 출발하셔야 합니다. 

성판악 코스는 완만한 오르막으로 출발하여 백록담까지 서서히 경사가 가팔라지는 코스입니다. 진달래밭 대피소에서 백록담까지 오르막이 가파른 편이나 전체적으로 무난하며 초보자가 오르기에도 무리가 없는 코스이나 코스자체가 길어 체력안배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정상을 제외하고 대부분 탐방로가 숲으로 형성되어 산림욕을 즐기며 탐방하기에 좋습니다. 

 

탐방로 중턱 5.8km지점에 있는 사라오름은 한라산 동북쪽에 자리잡고 있는 기생화산구로, 오름 높이는 150m, 둘레는 2,481입니다. 정상부에 지름 약100m정도의 분화구에 물이 고여있는 화구호가 있습니다. 제주 오름 중 가장 높은 산정호수로 겨울이면 호수의 정취와 설경을 보러 많이 들르는 곳입니다. 

사라오름을 한바퀴 둘러보고 원점 회귀까지는 약 40분에서 50분 정도 소요되니 본인의 트레킹 속도와 체력을 생각해서 다녀오시면 좋겠습니다. 

 

성판악 입구 휴게소 : 남,녀 화장실/식음료, 등산장비 판매

성판악탐방안내소 : 남,녀화장실 / 안내데스크 / 다목적영상실 / 전시실 / 휴게실 / 사무실 

속밭대피소(무인) : 남,녀 화장실 / 취사, 야영불가

진달래밭대피소(유인) : 남,녀 화장실/ 취사, 야영불가 / 매점x

대중교통

-버스이용시 : 제주시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서귀포 방면 281번,181번 버스 탑승 - 성판악 하차 (40분소요)

(버스운영시간 : 제주버스정보시스템http://bus.jeju.go.kr/ )

-택시이용시 : 제주 시외버스터미널 기준 40분소요

 

 

관음사 탐방로 (8.7km, 5시간 소요)

 

2.관음사 코스

관음사 코스는 전체 탐방로의 길이가 8.7km, 정상까지 5시간 정도 소요되는 코스입니다.  1,2,11,12월 동절기 입산시간은 06:00부터 가능하며, 관음사탐방로 입구는 12:00부터 , 삼각봉대피소는 12:00부터 정상탐방이 제한됩니다. 

관음사코스는 한라산의 북쪽으로 난 코스로 성판악보다 코스의 난이도는 높으나 그만큼 계곡과 산세가 멋스럽고 웅장하여 많은 이들이 찾는 코스입니다. 또한 북쪽코스라 성판악보다 적설량이 많고 늦게 녹는 편입니다. 

탐방로에는 '구린굴', '탐라계곡, '삼각봉', '왕관바위' 등의 명소가 있습니다. 

 

▶관음사탐방로 입구 휴게소 : 남,녀화장실 / 식음료/등산용품 판매

▶관음사 야영장 : 남,녀 화장실, 취사 및 야영가능

▶탐라계곡대피소 : 화장실x

▶삼각봉대피소(유인) : 남,녀화장실 / 취사불가

▶대중교통

-버스이용시 : 제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서귀포 방면 281번 버스 탑승 - 산천단에서 475번 버스로 환승 - 관음사 하차 (50분소요) (버스운영시간 : 제주버스정보시스템http://bus.jeju.go.kr/ )

-택시 이용시 : 제주 시외버스터미널 기준 30분 소요.

 

▶관음사야영장

-입장시간 : 06:00 ~ 18:00(18:00 이후에는 입장불가) 
-이용시간 : 06:00 ~ 다음날 12:00까지

-예약불가하며 선착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음사지구 야영장 입장시간 및 준수사항 : www.jeju.go.kr/hallasan/info/info/free.htm

 

 

 

 

[ 한라산 국립공원 예약하기 ]

일정을 정하셨다면 그다음 한라산 국립공원 예약시스템에서 예약을 해야 합니다. 백록담은 2020년부터 예약제로 변경되었으나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잠시 예약제를 보류했습니다. 그러나 2021년 1월 1일부터는 다시 예약을 해야만 등산이 가능합니다.

 

성판악, 관음사 탐방로~백록담 정상 구간은 2020.1.1 이후 방문예정인 분들은 예약이 필수입니다.

 

예약은 탐방월 기준 전월 1일 09시부터 가능하며 성판악1,000명, 관음사 500명 선착순 예약입니다. 

예약방법은 한라한 국립공원 탐방예약관리시스템에 접속하여 예약하시면 됩니다. 단체의 경우 1인 10명까지 예약 가능합니다. 

 

▣ 한라한탐방예약시스템 : visithalla.jeju.go.kr/

 

한라산국립공원 탐방객 예약

 

visithalla.jeju.go.kr

 

 

 

 

[당일치기 or 숙박?]

새벽비행기로 출발해 바쁘게 움직인다면 당일치기도 충분히 가능한 코스입니다. 

조금 더 여유있게 다녀오는 게 좋은신 분들은 숙박으로 일정으로 짜는 것이 좋겠습니다. 

 

1. 당일치기의 경우

공항에서 렌트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중교통의 경우 버스나 택시를 이용하시면 되고, 자차로 이동할 경우 왕복코스로 산행을 하시거나, 코스 간 이동시 택시 또는 버스를 이용해 이동하시면 됩니다. 성판악-관음사 입구 이동 택시의 경우 수시운영하며 이용요금은 15,000원에서 20,000가량 듭니다. 포털에서 '한라산탁송서비스'검색하시면 자세한 이용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성판악 입구 대중교통

-버스 이용시 : 제주시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서귀포 방면 281번,181번 버스 탑승 - 성판악 하차 (40분소요)

-택시 이용시 : 제주 시외버스터미널 기준 40분소요

 

▶관음사 입구 대중교통

-버스 이용시 : 제주시외버스터미널에서 서귀포 방면 281번 버스 탑승 - 산천단에서 475번 버스로 환승 - 관음사 하차 (50분소요)

-택시 이용시 : 제주 시외버스터미널 기준 30분 소요.

 

*버스운영시간 : 제주버스정보시스템http://bus.jeju.go.kr/

 

2. 숙박의 경우

①호텔이나 펜션을 이용해도 좋고, ②관음사 야영장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한라산 등산객들만 전문으로 받는 게스트 하우스를 이용하니 굉장해 편했습니다. 등산로 입구까지 픽업서비스는 물론이고 등산에 필요한 장비도 대여해줍니다. 

 

▶관음사야영장

-입장시간 : 06:00 ~ 18:00(18:00 이후에는 입장불가)
-이용시간 : 06:00 ~ 다음날 12:00까지

-예약불가하며 선착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음사지구 야영장 입장시간 및 준수사항 : www.jeju.go.kr/hallasan/info/info/free.htm

 

 

 

 

[출발 전 확인 사항]

출발 전 기상상황과 실시간 탐방로 정보를 반드시 확인하세요. 제주와 한라산은 수시로 기상상황이 변화하기 때문에 기상악화로 인한 탐방로 출입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확인 방법은 아래 국립공원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한라산 국립공원 홈페이지 : www.jeju.go.kr/hallasan/index.htm

 

 

[겨울 한라산 등산 준비물]

 

  • 등산용품 : 등산화, 아이젠, 스패츠, 배낭, 등산스틱, 고글 또는 선글라스
  • 방한용품 : 여벌패딩, 방한장갑, 모자, 넥워머, 방한마스크, 귀마개, 핫팩 등
  • 식음료 : 간단한 도시락과 충분한 식수, 간식
  • 비상약, 보조배터리

아주 간혹 운동화만 덜렁 신고 올라오는 학생들을 만나기도 했는데요. 보는 내내 어찌나 위태로워 보이는지..ㅜㅜ

제발 등산화, 아이젠 반드시 챙겨 신으세요. 제주가 아무리 따뜻해도 한라산은 눈이 쌓이고 얼음이 언답니다. ㅜㅜ

백록담을 오르는 성판악, 관음사 코스는 중간에 매점이나 식수를 공급받을 곳이 없습니다. 사전에 준비를 해 가야하며 도시락의 경우 일회용 도시락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김밥이나 햄버거는 가능합니다. 

겨울철 날씨에 김밥도 굳기 일쑤이니 보온이 되는 가방에 음식을 싸가는 것이 좋습니다. 정상에서는 식사가 불가능하다고 공지가 있지만, 실제로 정상에서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오르는길에 식사를
하면 배가 불러 숨이 더 차기 때문에 정상 또는 하산길 대피소에서 식사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날씨가 변덕스럽고 해발고도별로 기온차가 크기때문에 하산길 체온유지를 위한 방한용품은 필수로 여유있게 챙겨가시길 추천드립니다. 

 

 

 

[그 외 궁금한 사항]

* '자주하는 질문' : www.jeju.go.kr/hallasan/notice/faq.htm

 

 


백록담의 맑은 경치는 3대가 덕을 쌓아야 볼 수 있다고 할 만큼 맑은 날씨가 드물답니다.깨끗한 백록담 만나시고 좋은 기운 많이 많이 받고 오세요!! ^^

이상으로 한라산 등산에 필요한 준비사항 및 예약방법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잘 준비하셔서 안전하고 즐거운 한라산 탐방되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