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사이/생활의 팁

2024년 무슨해?

by 더근댁 2023. 12. 2.

2024년, 새로운 한 해가 밝아오며

기대와 변화의 순간들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새로운 2024년은 무슨해일까요?

또한 올 해 태어난 아이들은

무슨띠를 가지게 될까요.

 

오늘은 2024년은 무슨해인지

좀 더 자세히 포스팅해보겠습니다. :)

 

반응형

2024년 무슨해

띠는 어떻게 결정될까요?

매년 한 해의 명칭은 10간과 12지에 따라 결정되어집니다. 이때, 10간은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로 나뉘며, 갑과 을은 청색을 상징하고, 병과 정은 적색을 대표합니다. 무와 기는 황색, 경과 신은 백색, 임과 계는 흑색을 나타냅니다. 한편, 12지는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 자(쥐), 축(소), 인(호랑이), 묘(토끼), 진(용), 사(뱀), 오(말), 미(양), 신(원숭이), 유(닭), 술(개), 해(돼지)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기준을 바탕으로 한 해의 이름이 정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중국의 전통적인 천문학적 요소를 반영하며, 각 기호와 색상이 특정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갑과 을은 청색으로 연결되어 있어 새로운 시작과 성장을 상징하며, 병과 정은 불의 색인 적색으로 연관되어 열정과 활력을 나타냅니다.

이와 같은 천문학적인 기준은 역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으며, 한 해의 특성과 운세를 예측하는 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전통적인 개념은 아직도 많은 사람들에게 의미 있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사신도- 청룡

 

2024년은 갑진년(甲辰年) '청룡의 해'

갑진년(甲辰年)은 간지(Stem-Branch) 성조(60간지 중의 하나) 중 하나로, 갑(甲)은 첫 번째 성조이며, 진(辰)은 열 번째 성조입니다. 중국의 성조는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의 열 가지 간지를 순환하여 60가지 조합을 이루고, 각 성조는 천간(10간)과 지지(12지)를 결합하여 나타낸 것입니다.

갑진년이 등장하는 이유는 천간(Stem)과 지지(Branch)가 결합하여 형성된 것입니다. 갑은 천간 중에서 첫 번째이며, 진은 지지 중에서 열 번째입니다. 이 두 가지가 만나면 갑진이라는 조합이 나오게 되고, 갑진년은 이런 결합으로 명명되는 것입니다.  성조는 60년 주기로 순환하므로, 갑진년은 60년에 한 번씩 돌아오는 특별한 해로 취급됩니다.

2024년은 무슨해? 갑진년 청룡의해

 

청룡(靑龍)은 한자문화권을 가진 나라에서 공통으로 귀하게 여겨지며, 용 중의 하나로서 특별한 의미와 상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파란색 또는 초록색을 띤 용으로 표현되어, 그 이름 그대로 '청색룡' 또는 '녹색룡'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또한 행운, 자연, 힘, 그리고 권력을 상징하는 상징물로 간주되어왔습니다.

청룡은 주작, 현무, 백호와 함께 사신 중 하나로서 특히 다른 색의 용들과 비교되어 유명하며, 그 독특한 색상과 함께 창(蒼)자를 사용하여 '창룡(蒼龍)'이라고도 불립니다. 청룡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균형, 그리고 힘의 상징으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이렇듯 신비로운 청룡은 우리에게 새로운 시작과 풍요로운 행운을 약속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2024년 갑진년은 이런 청룡의 긍정적인 에너지로 더욱 새롭고 풍요롭고 기쁨 가득한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모두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