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사이/생활의 팁

탄냄비 닦는 법 3가지

by 더근댁 2022. 12. 14.

 

 


요리를 하나 잠시 한눈을 팔다 냄비 한번쯤 태워 본 경험 있으실거에요. 시커멓게 탄 냄비 닦는법엔 몇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그 중 인터넷에 검색했을 때 나오는 방법 중 추천드리고 싶지 않은 방법과 이유를 소개드리고 추천방법을 함께 소개드리겠습니다. 참고하시어 냄비에게 냄비생 2회차를 선물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탄냄비 닦는 법

탄냄비닦는법

 

 

철수세미 이용 (비추천)

첫번째 철수세미로 긁어내는 방법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우리의 소중한 냄비에 스크래치나니까요 .스텐레스 냄비라면 그나마 도전해 볼만한 방법이지만 코팅 냄비의 경우라면 철 수세미를 쓰는 순간 냄비의 기능은 사라진것과 같을테니 이 방법은 추천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베이킹 소다 + 식초 (비추천)

먼저 집에 하나쯤 구비해 두고 있는 베이킹 소다와 식초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역시 검색을 해보니 많이 사용하시는 방법인듯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추천드리고 싶지 않은 방법입니다. 

 

우리가 베이킹소다라고 부르는 것은 탄산수소나트륨(NaHCO3)으로 중성에 가까운 약알칼리성 물질입니다. 분말상태로 사용할 때 오염물질을 흡착하고 연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분말상태일때 해당하는 얘기이고 액체가 되면 효과가 현저히 줄어듭니다. 거기다 정반대의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초를 섞어 함께 끓인다면? 베이킹소다와 식초가 모두 제 능력을 모두 상실하게 되겠지요.

 

하지만 실제로 이렇게 끓여 효과를 봤다고 하시는 분들의 글이 많이 보여, 그분들이 효과를 본 이유가 뭘까 고민하며 좀 더 알아 보았습니다. 

 

이 두 가지를 완벽하게 1:1 비율로 혼합할 경우 아래와 같은 화학식이 나온다고 합니다. 

15 CH₃COOH + 10 NaHCO₃ → 10 NaCH₃COO + 2 H₂O + 20 CO₂

물과 이산화탄소는 알겠고 NaCH₃COO가 무엇일까요? 이것은 초산나트륨이라는 약염기이고 위키백과에서는 다양한 곳에 쓰이는 물질이며 식품에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예를들어 감자칩.

결과적으로 물과 소량의 약염기 물질인 초산나트륨을 가열하여 탄 냄비자국을 불려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베이킹 소다 역시 약알칼리성, 약염기물질입니다. 굳이 혼합하여 이산화탄소 거품을 볼 필요는 없을 것 같아서 이 방법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반응형

 


탄냄비 닦는 법 추천방법

이제부터는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1. 베이킹소다(추천)

냄비에 베이킹소다를 한 숫가락 넣고 탄 자국이 있는 곳까지 물을 부어 끓여줍니다. 충분히 불어나도록 10분이상 끓여주시고 부드러운 스폰지로 닦아주세요. 한번에 제거 되지 않는다면 같은 방법으로 한 번 더 반복해 주세요. 

 

개인적으로 정말 닦이지 않는 얼룩은 베이킹소다 분말을 이용합니다. 가루채 물기가 있는 냄비에 문질러 바른 후 5분 정도 두었다가 부드러운 스폰지를 이용해 닦으면 말끔히 제거 됩니다. 이 방법은 치약을 사용해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치약에도 연마제가 들어 있기 때문이죠. 

 

스텐레스 냄비의 경우 탄자국과 더불어 흰색 얼룩이나 무지개색 얼룩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냄비를 헹군 후 식초를 넣고 물을 넣고 충분히 끓여주시면 얼룩이 제거 됩니다. (식초는 가열할 땐 반드시 환기시설을 켜주세요)

 

 

 

2. 콜라(추천)

집에 남은 콜라가 있다면 콜라를 넣어 불려 닦거나 충분히 끓인 후 닦는 것도 방법입니다. 콜라에 포함된 탄산이 그을음이 분리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과일껍질 (추천)

과일 껍질에 포함된 산성분이 탄자국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탄자국이 있는 곳까지 물을 붓고 과일껍질을 넣고 충분히 끓인 후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아주세요. 

이때 과일은 산이 풍부한 사과 껍질이나 귤껍질 등을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